Category: Sunteco

KAIST 기계 항공 정기세미나 – 에너지효율과 폐열회수

9.22 KAIST 기계항공공학부 세미나에서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향상의 가능성 – 폐열회수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했다. 청중들이 공학적 지식이 뛰어난 분들이라서 이번엔 늘 말하는 정책과 돈 얘기보다는 기술적인 것에 초점을 맞췄다. 그걸 더 관심 있어 할 것 같았다. 제한 시간을 맞추기 위해서 애를 먹었지만 질문도 많이 나오고 반응도 좋았다.

아래는 발표한 내용과 자료이다.

2050 LEDS 산업분과 – 폐열회수와 온실가스감축방안

2050 저탄소 포럼 산업분과 달성방안 세미나 – 폐열 회수의 중요성, 가능성

2050 저탄소 포럼 산업분과 달성방안 세미나 – 폐열 회수의 중요성, 가능성->관련자료

선테코 – MVR의 원리

 

2050 저탄소 포럼 산업분과 달성방안 세미나 – 폐열 회수의 중요성, 가능성

11.22 2050 저탄소 포럼 산업분과 달성방안 세미나에서 폐열회수의 중요성과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다.

폐열회수는 에너지기본계획, 2030온실가스로드맵, 에너지합리화 기본계획,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 에너지효율혁신전략 모두에서 중요한 수단으로 다뤄지고 있다.

산업부에서는 현재 국가 열지도를 제작 중에 있고, 철강협회에서는 (양이 많은) 저온폐열을 어떻게 회수할지가 관심사이다.

심지어 박근혜 정권에서는 에너지신산업 중의 하나로  발전소온배수 폐열회수를 꼽았다. 최근에는 하천수 이용 수열에너지까지 REC 대상으로 확대되었다.

한편 일본은 ‘미이용열‘이라고 명명하고 가장 최근에 발표된 그들의 에너지이용합리화계획에서 저급의 미이용열까지 적극 활용하고자 한다.

관련자료는 -> 2050 저탄소 포럼 산업분과 달성방안 세미나 – 폐열 회수의 중요성, 가능성->관련자료